국제정치포털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
 
국제정치 대표사이트

이 장은 국제정치 전반을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웹사이트들을 소개한다. 이 장에서 제공되는 웹사이트들은 국제정치학도라면 누구나 관심을 갖게 되는 문제들을 폭넓게 다루고 있는데, 탈냉전과 세계화 그리고 정보화라는 큰 흐름 속에서 기존 국가 중심의 국제정치를 넘어서는 문제들이 새로운 국제정치의 주제로서 담겨져 있다. 다시 말해 전통적으로 국제정치의 주제로 다루어져 온 군사안보나 정치경제의 분야 외에도 기술·정보·지식, 환경·생태균형, 문화·문명, 인권·여성·교육, 지구조종(global governance) 등의 새로운 국제정치의 주제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들 웹사이트들이 제공하는 유용성은 전통적인 국제정치의 행위자로 인식되어온 국가 외에 국제기구나 대학/연구소, 시민운동단체, 개인 등을 시각을 통해 본 국제정치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저명한 국제정치학자나 대학, 연구소들이 주관하는 이들 웹사이트들은 국제정치의 최신 정보나 유용한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타 자료검색엔진이나 다른 웹사이트로의 연결 등을 통해 국제정치의 새로운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길잡이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장은 본 웹사이트 모음집이 포괄하고자 하는 사이버공간의 세계정치라는 주제를 이해하는 좋은 출발점임에 분명하다.

종합
Elizabethtown College 정치학과의 Wayne A. Selcher 교수가 관리하고 있는 WWW Virtual Library: International Affairs Resources는 2,000여 개에 달하는 국제문제에 관한 사이트를 연결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 도구, 각 국의 미디어, 국제기구와 각국정부, 국제문제 연구소가 지역, 토픽, 언어권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이용하기에 편리하며, 국제정치의 여러 문제들을 연구하기에 가장 좋은 출발점이 되는 사이트이다. 더구나 잘 짜여진 항목과 설명은 높이 살 만하다. 토픽별 분류는 국제경제, 국제경제 발전, 해외취업과 유학, 국제 커뮤니케이션, 세계종교, 건강, 지구환경, 세계평화, 국제법, 인권, 교육, 미국 대외정책으로 분류되어 있다.
 
1994년 스위스의 쮜리히에서 열린 “Institutes and the Security Dialogue” 회의(지금의 “국제안보포럼”)의 구상에 따라 마련된 사이트로서 국제관계와 안보분야에 폭넓은 연결을 가지고 있다. 스위스 쮜리히의 Center for Security Studies and Conflict Research가 주요 국제연구소들과 협력하여 개발한 이 사이트는 지역별, 목록별,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는 ISN Links Library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유럽, 아시아, 미주,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로 세분되어 있으며 목록별로는 국제기구, 정부, 군, 연구소, 잡지, 언론방송, 참고자료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주제별로는 국제관계, 국제법, 군사와 방어, 군비통제와 군비철폐, 분쟁관리, 극단주의와 테러리즘, 경제와 무역, 소수민족과 종족, 인권, 인구와 이민, 발전, 환경과 자원, 정보혁명으로 나누어져 설명하고 있어 유용하다. 또 등록을 하면 각국의 국제기구와 조약 등의 가입 및 비준 현황, 분쟁과 평화유지활동, 무기생산과 수출입, 핵무기, 재래식 무기를 포함한 군사력, 정부와 국가 기본지수들을 살펴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러 주제와 관련된 국제회의와 학술회의를 일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도 이 사이트의 장점이다. 앞으로 국제관계 분야의 교육과 학습에 이용될 수 있는 온라인 기자재의 구성 또한 이 단체의 기본적인 목표로 추구되고 있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국제정치학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는, 꼭 들러보아야 할 사이트이다.
 

본 사이트는 포괄적인 국제 이슈와 관련한 미국의 정책접근 방법과 관련 정보 및 정부 사이트에 접속망을 갖추었다특히, 해당 페이지는 미국 각 정부 부처뿐만 아니라 미국 국제정치 및 사회 학술사이트와 씽크탱크 사이트를 제공해주고 있다. 각 지역별 미국 외교정책을 포함하여 에너지안보와 테러리즘, 그리고 무역 등 각종 국제이슈를 다루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Mount Holyoke College의 Vincent Ferraro 교수의 홈페이지인 이 곳은 깔끔한 구성과 섬세한 연결이 돋보이는 곳이다. 국제관계 연구에 유용한 사이트, 정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유관 연구소, 뉴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E-Journal 등과 연결해 주는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각 시대별, 주요 사건별 문서를 살펴볼 수 있는 곳으로 연결해 주고 있으며, 정치사상가의 중요한 작업들을 온라인으로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 국제관계의 현안이 되고 있는 사이트로의 연결은 주목할 만하다. 2004년 4월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웨스트 버지니아 대학 정치학과의 Bob Duval 교수가 관리하는 Poly-Cy는 미국 정치, 비교정치, 국제관계, 법학, 공공정책 분야의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국제관계, 외교정책, 평화연구, 전쟁, 국제정치경제, 세계체제론 등으로 나뉘어져 있고, 에이즈, 인권, 해양법 등 외교정책 중심이슈들을 다루고 있는데, 큰 주제들에 대한 하부목차가 잘 구성되어 있다. 

 
1 2 3 4 5
데이터

1991년 캐나다 국무부의 협조 아래 진행된 Operational Research and Analysis Establishment of Geopolitical Databas 프로젝트가 Carleton 대학교 Darvid Carment 교수의 관리 하에 발전된 국제관계 개괄 사이트이다. 본 사이트는 비교연구와지역연구 사이트, 그리고 각국 정부와 기구들의 정보 및 경제통계를 소개한다. 특히, 본 사이트는 정부 운영과 분쟁 문제 연구에 대한 양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어 해당 연구지식을 쌓는 데 용이하다.

 
세계 각국의 정보를 수집하는 미국의 CIA는 국가별 기본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해 놓은 The World Factbook, 보다 심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The President’s Daily Brief, 그리고 각국에 대해 미국시각의 전망을 하고 있는 the National Intelligence Estimates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The World Factbook의 자세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본 사이트는 경제, 사회인구, 환경, 개발, 인권 등 각 이슈별 실태를 파악하고 국제 기준을 지정하기 위해 UN Statistical Commission이 개설하였다. 특히, 본 사이트는 국가 별 통계데이터를 소개할 뿐만 아니라 유엔 MDGs 프로젝트의 통계적 현황과 함의에 대하여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영문 뉴스를 기반으로 정치사건 데이터를 생산하는본 사이트는 특히 중동, 발칸, 그리고 서부아프리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치변화를 예측하는 기술개발에 주력해왔다. 20년 간 진행된 본 프로젝트는 본래 Kansas 대학의 정치학과 Kansas Event Data System(KEDS) 관리 하에 있었으나, 2010년 1월 Pennsylvana 주립대학이 정치학과 이전되어 미국 국립과학 재단의 지원 하에 양적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본 사이트는 1995년부터 전세계 사이트를 국가별로 분류하여 정당, 기구, 정부, 그리고 각 국가에 대한 연구 사이트들의 목록을 20,000여 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련 사이트 부분에서는 선거와 의회, 정당, 지역연구, 정부, 기구, 정치지도자, 대사관, 법, 미디어, 국제경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다.
 
대학 산하 정보사이트
예일 대학의 사회과학도서관과 정보서비스가 운영하는 사이트로서 뉴스그룹, 토론그룹, 각종 회의, 시사뉴스를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들과 연결시켜 주고 있다. 이 사이트는 지역별로 혹은 주제별로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구, 환경, 경제, 인권 등의 사안에 관련된 지수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요 주제들 해당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연구기관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학제간 자료를 수집하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사이트는 1919년 세계 최초로 설치된 Wales Aberystwyth 대학 국제정치학과의 사이트로,  국제정치 및 안보, 이론, 역사, 조종(Governance) 등의 링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역사적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유럽통합과 평화학 관련분야의 사이트 소개를 하고 있어 유럽적인 시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사이트의 구성이 매우 깔끔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Canadian Forces College의 정보자료센터에서는 세계의 군사력, 군사기술, 분쟁지역, 전쟁사, 국제기구, 국제관계, 평화와 군비축소의 영역에서 중요한 사이트들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국제관계 분야에서는 외교정책, 국제법, 국제정치로 분류하여 많은 사이트를 연결시켜 준다.
 
University of Texas Web이 1994년부터 인터넷을 활용해서 이루어지는 강의 내용들을 수집하여 소개하고 있는 사이트로서 정치학 분야의 경우에 50개 가까운 인터넷 강의를 찾아볼 수 있어서 유용하다.
 
본 사이트는 미국 UC Berkeley대학의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에서 ‘Conversations with History’라는 제목으로 제작한 인터뷰 프로그램 사이트 내에 국제정치학 분야를 따로 모아놓았다. Ernst B. Haas, Samuel P. Huntington, Chalmers Johnson, Robert O. Keohane, Stephen D. Krasner, John Mearsheimer, Joseph S. Nye, Jr., Kenneth Waltz등의 주류정치학자들이 대담에 출연해 자신의 성장과정과 지적배경, 자신의 업적과 현재의 국제정치 진단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직접 볼 수 있는 매우 유익한 곳이다.(대본도 제공되므로 더욱 유용하다) 이외에도 9.11 이후 제국 논쟁을 다룬 인터뷰를 모아 놓은http://globetrotter.berkeley.edu/911/events/empire.html 와 Robert McNamara, Perry Anderson, Tariq Ali 등 저명인사들을 매년 한 번씩 초청해 Sanford S. Elberg Lecture in International Studies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국제정치 관련강의를 모아 놓은 http://globetrotter.berkeley.edu/Elberg/ 등도 참고할 만하다.
 
1 2 3
비판이론
Jay Moore라는 네트 활동가가 운영하는 포탈사이트이다. 전쟁, 제국주의, 인종주의, 성차별주의, 동성애 혐오 등을 반대하고, 새로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모든 지구의 선량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포탈 사이트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활동가의 사이트이다 보니 디자인상에서 다소 세련되지 못한 모습이 보여 아쉽지만, 매주 새로운 뉴스와 진보적 식자들의 글을 올리고 편집하는 운영자의 활동력이 돋보인다. 포탈사이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방대한 양의 진보성향 사이트들을 주제와 국가별로 정리해 놓고 있다. 관심 있는 비판적인 정치 주제에 처음 접근하기 위해 유용한 사이트이다.
 
University of Sussex의 Martin Shaw가 주도해 주로 영국과 유럽 등지의 비판이론가들이 모여 만든 사이트이다. Justin Rosenberg, Stephen Gill, Kees van der Pijl과 같은 마르크스주의자에서부터 Richard Falk, David Held와 같은 온건리버럴까지 상당히 폭 넓은 비주류적(비미국적) 정치학자들이 자신의 논문과 칼럼들을 기고하고 있다. 모든 글들을 자유롭게 웹상에서 볼 수 있어 편리하다.
 
영국학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Barry Buzan이 주축이 되어 Richard Little, Ole Waever와 함께 1999년도에 만든 웹사이트이다.
 
IPS는 정의, 비폭력, 지속가능성, 관대라는 가치 위에 세워지는 책임감 있는 사회를 목표로 하는 진보적인 성향의 연구기관이다. 세계경제, 21세기로 가는 길, 지속가능한 공동체, 평화와 안보라는 하위범주로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으며 각 과제에 따른 연구성과들을 온라인상으로 직접 받아볼 수 있다.
 
22
136,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