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포털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
 
잡지사이트
국제관계이론
외교정책
안보
번영과 발전
기술
환경·생태균형·에너지
인권
= 국제관계이론 =
미국권/영국
MIT대학 출판사가 발행하는 국제정치분야의 대표적 잡지로서, 국제기구, 제도, 정치경제 등 주요 편집주제 뿐 아니라, 국제정치 일반이론, 안보, 환경, 유럽 통합, 금융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주요 논문들 싣고 있다. 미국 국제정치이론의 주요 경향을 선도해 온 영향력 있는 잡지이다. 사이트에는 각호 논문들의 목차와 요약문을 제공하고 있어 도움이 되며, 논문들의 개별 주문에 의해 전문을 받아볼 수도 있다.
 
미국국제정치학회(International Studies Association)가 발행하는 국제관계 전문학술 계간지로서 국제정치학과 관련된 다양한 논문을 실어온 대표적인 잡지의 하나이다. 국제정치학의 일반이론, 사상에서부터, 외교정책, 안보, 정치경제, 지역연구에 이르기까지 학회지로서의 다양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잡지이다. 사이트에는 각호에 실린 논문들의 제목만 실려있고, 요약은 없어 부실한 편이다.
 
Princeton대학의 Center of International Studies가 편집주관하는 미국 국제정치학의 주도적인 학술 계간지로서 국제관계, 비교정치, 정치경제, 정치이론, 외교정책, 근대화 등에 대한 다양한 글들을 게재하고 있다. 또한, 지역연구와 현안문제 분석을 주로 다루고 있어 현 국제문제 및 태동을 파악하는 데 용이하다. 한편, 사이트는 게재논문의 요약문만 싣고 있다.
 

SAIS Review of International Affairs는 Johns Hopkins대학교 정치학과에서 발간하는 학술지로, 국제 현안문제에 대한 분석과 현 국제 정치, 경제, 안보이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미국정치학회의 학회지로 미국 정치학계를 대표하는 학술지이다. 정치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논문을 싣고 있다. 사이트에는 논문 목차만 수록하여 요약을 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논문의 전문은
http://journals.cambridge.org/journal_AmericanPoliticalScienceReview서 찾아볼 수 있다.
 
1 2
동북아 (한중일)

国際問題 (국제문제저널: International Affairs Journal (Kokusai Mondai))는 일본의 日本国際研究所 (일본국제연구소: Japan Institute of International Affairs)에서 1960년부터 월마다 발간하는 국제관계 월간지이다. 본 월간지는 일본어로 발간되며 각종 국제정치 이슈와 국제관계에 대한 일본 학자들의 시각을 담아내고 있다.

 

본 저널 国際地域研究所 (국제지역연구: Journal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Area Studies)는 일본 국제관계·지역연구(Institute of International Relations and Area Studies(IIRAS))”에서 1980년부터 발간하기 시작한 국제관계 저널이다. 본 저널은 동북아정세와 연합의 가능성, Global Governance와 세계화, 국제협력과 지역문제 등 통합적인 국제정치 메커니즘 구축에 대한 지역적인 분석을 주로 다루고 있다.

 

 

外交フォラム 1998년부터 일본 외무부의 지원을 받아 토시 출판사가 월마다 발간하는 국제정치 월간지로, 일본의 시각에서 국제이슈를 분석하는 데에 주력한다. 특히, 국제정치, 세계경제, 국제안보, 그리고 지역외교에서 일본의 역할을 평가하고 분석하고 있다. 본 저널 작성에는 일본의 학자, 기업인, 외교관, 정치인, 정부 인사, 학자, 교수 등 다양한 일본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China International Studies2005년부터 중국 외무부의 지원을 받아 China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가 저술한 영문 저널이다. 본 저널은 각종 국제정치, 세계경제, 국제안보, 그리고 세계화 전략 등 다양한 국제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중국의 입장에서 각종 이슈를 풀이한 칼럼 또한 다루고 있다. 특히, 본 저널은 중국 외교전략의 프레임과 이해를 이해하는 데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본 저널은 일본 世界平和研究所(세계평화연구소)에서 매년 2번씩 발간하는 영문 학술저널로, 아시아 태평양 일대의 국제관계와 경제, 안보, 에너지, 그리고 환경과 관련된 이슈를 분석하고 전망하고 있다. 본 저널의 칼럼과 연구는 연구소 설립자이자 명예회장인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를 중심으로 하여 다소 보수적인 일본 언론인과 정치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1 2
유럽/동유럽(비영국권)

International Affairs1954년 러시아 외무부로부터 처음 발간되었으며, 러시아와 동유럽국가의 시각을 바탕으로 한 국제정치, 국제정치경제, 국제안보, 그리고 분쟁 등 다양한 국제문제를 다루고 있다. International Affairs의 주요 편집 및 기사 작성은 전 외무부 장관 S. Lavrov과 사회부 기자 A. Oganesyan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uropean Political Science ReviewEuropean Consortium for Political Research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저널로, 사회과학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재를 포함하여 비교정치, 정치경제학, 국제관계, 행정, 국제정치사상, 정치사상, 그리고 유럽지역 정치 등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을 다루고 있다.

 

Studia Diplomatica2006년부터 Egmont Royal Institute for International Relations에서 출간한 외교 저널이다. 본 저널은 벨기에 학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국제정치학에 대한 이해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유럽연합, 다자주의적 외교, 국제연합 중심의 세계정치와 안보, 아프리카 외교 등 탈근대적 국제정치 이슈를 분석하고 있다.

 

본 연간 발간물은 Danish Institute for International Studies에서 덴마크 학자들을 중심으로 국제관계와 국제 안보 이슈를 해석하고 있다. 특히, 본 발간물은 덴마크 학자들의 다양한 연구와 분석, 그리고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국제안보, 분쟁, 그리고 국제 개발전략에 대한 논의를 다루고 있다.

 

Elcano Royal Institute Books는 스페인의 세계적인 씽크탱크 Elcano Royal Institute에서 발간하는 학술자료이다. 이는 국제관계를 포함한 각종 국제 이슈를 스페인 정치학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있으며, 스페인의 외교전략과 경제정책, 군사정책과 관련된 국제 문제들을 분석하고 전망하고 있다.

 

 
1 2
기타

본 발간물은 2002년부터 국제관계와 국제정치, 비교정치, 정치방법론, 정치사, 국제정치경제학, 환경 등 국제관계학의 포괄적인 이해를 아프리카 정치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월마다 발간되는 본 저널은 토론토대학의 Thomas Kwasi Tieku 박사를 중심으로 아프리카 정치학에 통찰한 학자들의 연구자료를 제공한다.

 

본 저널은 이스라엘 Institute for National Security Studies의 연간 발간물로, 중동아시아 국제관계와 분쟁사태에 대한 분석과 국제안보 및 군사학에 관련된 개괄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다.

특히, 본 저널은 팔레스타인 지역 영토분쟁과 이란의 핵 개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이스라엘이 가지고 있는 안보의식과 시각을 분석하고 있다.

 

본 저널은 브라질 학계의 시각에서 사회과학분야와 국제관계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과 이해를 다루었다. 본 저널은 브라질 사회과학 협회에서 주도하여 발간되는 것으로, 브라질 Casa de Oswaldo Cruz 연구소의 Gilberto Hochman 연구원을 중심으로 편찬 및 편집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외교정책 =
일반
The Council on Foreign Relations가 1992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Foreign Affairs의 홈페이지이다. 미국의 대표적 시사전문 계간지라고 할 수 있는 이 잡지는 국제관계 일반 논문들과 미국 외교정책 관계 논문들을 게재하고 있다. 특히 이론적 관점보다 실제 이슈에 대한 분석에 치중하고 있으며, 현안문제를 위주로 편집하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각 호의 주요 논문의 전문, 모든 논문의 요약문, 서평들의 요약을 싣고 있어 미국 외교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이다.
 
워싱턴 D.C. 소재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가 1970년부터 발행해온 미국 외교정책 전문 격월간지로서 Foreign Affairs와 함께 미국외교의 현안문제를 미국적 시각에서 다루는 대표적인 시사전문지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의 내용은 현안문제, 세계뉴스, 개별국가정보, 과거논문검색, 세계관련연결로 구성되어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다.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가 발행하는 잡지로, 미국 외교정책, 국제안보, 무역, 금융, 군사, 군축, 지역문제 등 대단히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론적 관심 뿐 아니라 현안문제와 관련된 논문들을 싣고 있다. 각 논문의 요약을 볼 수 있으며, 또한 pdf파일로 논문 전문을 내려받을 수 있다.
 
Irving Kristol이 1985년 창간한 잡지로 외교정책에 관한 논문들을 싣고 있다.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언”을 비롯한 화제의 논문들을 실어서 잘 알려져 있으며, 미국의 외교정책과 관련된 나라, 지역 등에 대한 현안분석에 치중하고 있다. 이론적 분석보다는 역사적, 실제적 분석에 치중하는 계간지이다. 각 호마다 주요 논문의 요약문이 실려 있어 참고가 된다.
 
뉴욕시 소재 New School for Social Research의 World Policy Institute가 1991년부터 발행하는 잡지로, 냉전 종식 이후 국제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을 싣는 편집방향을 표방하고 있다. 학계 뿐 아니라 정계, 업계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잡지로 미국외교의 현안과 지역문제와 관련된 논문들을 싣고 있다. 각 호마다 모든 논문의 요약문을 싣고 있으며, 선정된 논문의 전문을 제공하고 있다.
 
1 2 3
= 안보 =
일반
하버드 대학의 Belfer Center for Science and International Affairs가 편집주관하는 잡지로 국제 안보문제에 대한 연구를 주도해 온 대표적 잡지이다. 안보문제 뿐 아니라 국제관계 일반에 대한 이론적 논문에서 출발하여 지역 연구, 주요국의 안보정책 등 현안에 대한 분석도 중시하고 있다. 현실주의 국제정치이론의 편향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이론들에 기반한 논문들도 소개하고 있다. 안보에 대한 중범위 이론을 제공해 온 잡지로서, 각 논문의 요약을 싣고 있다.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1994년부터 발간한 Survival은 안보문제를 주로 다루는 잡지로서, 폭넓은 주제와 다양한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편집되고 있다. 실제 현안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이를 위한 이론적 자원에 대한 논문도 싣고 있어 도움이 된다. 군축, 안보, 무기체계, 안보이론, 국제안보제도 등 다양한 소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각 호마다 적당량의 요약이 실려있어 도움이 된다. 한국문제와 관련된 논문들도 실리고 있다.
 
1991년에 창간되어 안보분야의 주요 잡지로 성장하였다. 안보분야 저명 학자들의 논문을 수록하고 있는데, 그 주제는 세력균형, 편승정책, 억지, 도미노 이론, 핵확산, 전략문화, 안보제도 등 안보이론의 중범위 및 세부이론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경험적 연구에 걸쳐있다. 사이트는 각 호의 목차와 요약문을 제공한다.
 
Nautilus Institute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연구소가 시행하는 세계화와 세계정부 운영(Global Governance), 에너지, 안보와 환경, 세계평화와 안보 등의 프로그램 그리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출판물, 디지털 도서관, 정책 포럼 등의 하위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데, 주요 국제관계의 주제에 관한 논문들을 수록하고 있어 잡지의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동아시아의 국제관계에 대한 유용한 논문들의 전문을 싣고 있어 유용하다. 더불어 디지털 도서관의 daily report에서는 주요 사건에 대한 신문기사들을 각 국에서 모아 놓고 있어 언론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defensenews.com이 제공하는 안보관련 뉴스를 모은 사이트이다. 국제문제에 대한 분석 논문보다는 주간마다 제공되는 다양한 새로운 정보를 찾아볼 수 있어 유용하다. 세계, 유럽, 중동, 러시아 등 각 지역의 안보관련 최근 소식을 살펴볼 수 있으며, 그밖에 미국의회, 나토, 유럽연합에 대한 부분도 있어 각 기구들의 내부사정을 알아 볼 수도 있다. 잡지를 신청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사들의 제목과 간단한 요약만을 볼 수 있다.
 
1 2
핵안보 및 테러리즘
미국 시카고에 소재한 Educational Foundation for Nuclear Science (EFNS)가 발행하는 잡지로 핵, 화학, 생물학무기 및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에 관한 정보와 분석을 제공한다. 특히 핵무기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유용하다. 사이트는 최근 호와 지난 호의 주요 논문의 전문을 볼 수 있다.
 
대량살상무기의 확산의 원인, 결과, 통제 등의 주제를 다루고 주로 다루는 잡지로서, 개별국가의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 관련조약, 수출통제, 테러, 확산의 경제적, 환경적 효과에 관한 글을 싣고 있다. 연구논문들은 경험적 사례분석, 이론적 분석, 정책토론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분석하고 있다. 특히 핵과 미사일, 대량살상무기 테러에 관한 별도의 데이터베이스가 마련되어 있어 신청하여 참고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는 최근 호의 목차와 요약문, 지난 호의 목차 등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지난 호 중 견본 논문의 전문을 볼 수 있다.
 
다양한 폭력의 사용양태, 즉, 국가간 폭력, 조직폭력, 저항, 반란, 혁명, 인권 등을 다루는 연구를 싣고 있는 잡지이다. 구체적으로 테러리즘과 공공정책, 종교와 폭력, 정당과 테러리즘, 기술과 테러리즘, 극우파의 테러양태들간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적, 경험적 논문들을 싣고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논문 목차와 요약문을 볼 수 있다.
 
Taylor & Francis Group에서 발행하는 저널들 중 하나로 전통적인 국가간의 분쟁 뿐 아니라 국내 분쟁, 인종 및 종교 갈등, 천연 자원을 둘러싼 갈등, 초국적 조직 범죄 등과 같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안보 이슈들에 대한 경험적, 이론적 연구들을 다루고 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구독 신청을 해야 원문을 볼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분쟁 해결
국제 분쟁 뿐 아니라, 국내, 정치세력간, 개인간 갈등의 형태 등을 함께 연구하는 40년의 역사를 가진 잡지이다. 격월간으로 발행되는 이 잡지는 정치학, 법학, 경제학, 사회학, 국제관계학, 역사학, 심리학, 역사학 등의 학제적 연구성과를 싣고 있다. 동맹, 협상, 외교정책, 군축과 군비통제, 위기관리, 억지, 군사비지출, 중재, 국가안보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논문들을 게재하고 있다. 사이트는 저널소개만 하고 있으며 목차는 주문에 의해 볼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논문견본도 받아볼 수 있다.
 
교섭과정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통해 교섭이론 및 교섭모델을 개발할 목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논문을 수록하고 있는 교섭전문 잡지의 사이트이다. 이 잡지는 지속적이고 실행가능한 해결을 가져올 수 있는 효과적인 국제교섭과 중재 과정을 지향하는 목적을 가지고, 역사적, 경험적 연구와 이론적 연구를 병행하여 출판하고 있다. 정치, 안보, 환경, 인종, 경제, 사업, 법, 과학, 문화적 이슈를 다루며 국가, 국제 및 지역기구, 다국적기업, 기타 비국가행위자들의 교섭행동을 연구하는 다양한 업적을 싣고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와 요약문만 볼 수 있다.
(
http://springerlink.metapress.com/(pphbslye50cz1yjf3fjw3s45)/app/home/main.asp?referrer=default 로 검색할 수 있음)
 

International Dispute Settlement1980년부터 옥스포드 대학교 법학대학교에서 각종 국제법 분쟁 문제를 다룬 저널이다. 본 저널은 ICJ와 국내 사법기관으로부터 다뤄지는 국제법적 논쟁 이슈와 해결 메커니즘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저널은 관습법적 국제법과 문헌적 국제법의 경계와 법적 회색지역에 따라 발생하는 국제적 분쟁문제에 대한 각각 다른 해석과 이해를 돕는다.

 

본 저널은 벨기에의 International Crisis Group가 연간 발간하는 보고서로, 각 국가의 분쟁이슈나 국제관계의 변화, 동향 등을 다루고 있다. 본 저널은 특히 국제분쟁학에 저명한 학자들의 칼럼을 중심으로 지역별 분쟁에 대한 이해관계와 전망을 분석하고 평화적 해결 메커니즘을 모색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Nordic International Studies Association(NISA)가 발행하는 영문학술지로서 북구 국제문제 전문가들의 시각을 볼 수 있다. 30년의 역사를 가지고 국제문제에 대한 학제적 연구 성과를 싣고 있다. 북구국가들의 외교정책, 발틱국가들이 유럽정치에 미치는 영향, 국제문제 일반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분석 등을 볼 수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 논문들의 목차와 간단한 요약문, 그리고 견본 논문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1 2
평화연구
오슬로에 소재한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에서 발간하는 잡지로 국제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사태의 원인, 갈등해결방법, 평화유지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정책제안에 주력하는 잡지이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와 개요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견본 논문의 전문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
 
평화연구가인 Alan Newcombe과 Hanna Newcombe가 창간하고, Peace Research Institute가 지원하고 있는 잡지로서, 갈등과 갈등해결에 관해 출판되는 세계의 각종 문헌들의 요약을 싣고 있다. 특정주제에 관한 논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논문들의 게재 잡지명, 권호, 페이지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주제별, 저자별 색인도 마련해 놓고 있다. 논문 검색의 출발점으로 유용한 사이트이다.
 
평화유지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잡지로 제재의 강제, 협정의 실행, 예방외교, 국제적 치안, 내전에서의 지원문제, 평화유지군과 정부, 각 정치분파간의 관계 등의 포괄적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제관계 일반과 안보 및 전략연구, 국제연합의 역사, 평화연구와 갈등해결 등과 관련된 논문들을 게재하고 있다. 정책결정자, 정부관료, 비정부기구, 국제연합 연구가 등에게 적합한 연구성과를 보여주며 최근의 이슈들을 분석하고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호의 목차와 요약문만 볼 수 있다.
 
= 번영과 발전 =
일반
본 사이트는 국제정치경제에 관한 주요 잡지의 페이지로, 1994년 창간된 이래 명성을 얻고 있다. 경제학자, 지리학자, 사회학자, 정치학자들의 다양한 글을 싣고 있으며, 국제무역, 금융, 생산, 소비 등의 국제정치경제학의 주요 문제를 다루고 있다. 국제금융의 성장, 세계 운영(global governance), 국제제도에 대한 관심이 주요 편집분야이다. 또한 문화, 정체성, 성, 환경문제에 대한 편집진의 관심도 보인다. 사이트에서는 목차만 제공하고 있다.
 
국제정치학의 주요 이론의 하나인 세계체제론 연구잡지로서, 정치학자, 사회학자, 고고학자, 인류학자, 경제학자, 지리학자의 다양한 글을 수록하고 있다. 세계체제론의 이론, 방법론, 경험적 연구 등의 주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 폭넓은 역사적 시기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 사이트는 모든 논문에 대한 전문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html이나 pdf 파일 두 가지 형식의 전문을 받아볼 수 있다.
 
영국에서 간행되는 유명한 경제전문지인 Economist의 홈페이지이다. 시사적인 느낌이 강하지만 결코 대중적이라고 볼 수 없을 만큼 알찬 내용의 글들이 올라와 학자나 경제인, 학생들에 걸쳐 다양한 독자층을 가지고 있다. Current Issue는 이 웹사이트의 핵심으로 해당 호의 이슈들이 항목별로 분류, 제시되어 있다. 이월 기사의 검색을 위한 아카이브도 존재한다.
 
영국 캔터베리 소재 켄트 대학이 발간하는 잡지로 국제문제에 대한 세계적, 국가적, 지역적 차원의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며, 정치학, 정치철학, 국제정치경제, 국제법, 사회학 등의 다양한 접근법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루는 이슈도 정치, 군사, 경제문제 뿐 아니라 이민, 인종주의, 종교, 테러, 기아, 전염병, 환경 등 지구 차원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문제에 걸쳐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만을 볼 수 있다.
 
= 기술 =
일반
캐임브리지 대학의 Center of International Studies에서 발간하는 잡지로 국제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적 문제를 균형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국제문제와 기술의 관계를 다루는 논문을 많이 싣는다. 이 잡지는 학계 뿐 아니라, 정부기관, 산업계, 비정부기구 등에 속해 있는 필자로부터 기고를 받으므로, 국제관계에 대한 학제적 연구성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와 최근 호에 대한 요약문, 저자 소개 등을 볼 수 있고, 특히 지난 호 중에서 견본 논문 전문의 pdf 파일을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정보가 현재 국제정치, 외교정책, 국가안보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잡지로 국제관계와 정보의 관계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에게 유용하다. 정보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 전쟁에서 정보의 사용 등에 관해 학자 뿐 아니라 정보해독가 및 정보전문가의 견해를 볼 수 있는 잡지이다. 각 호의 목차와 비교적 긴 논문들에 대한 요약이 실려있다.
 

최근에 창간된 잡지로 인터넷, 전자커뮤니케이션, 방송 등에 관련된 정책과 규제의 문제를 다루는 잡지이다. 사이버공간의 문제 등 최신의 최신의 문제를 취급하며, 학자, 정책결정자, 커뮤니케이션 정책분석가에 대한 유용한 분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 호의 내용, 요약, 대부분의 논문 전문을 pdf파일로 볼 수 있다.

 

1981년에 창간된 정보화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잡지이다. 국제정치분야에서 Foreign Affairs가 외교정책을 다루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잡지라면, The Information Society는 정보정책(Information Policy)을 다루는 세계적 잡지가 되겠다는 취지로 창간되었다고 한다. 역사학, 철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경영학, 언론정보학, 도서관학, 법학 등의 분야에서 컴퓨터나 텔레커뮤니케이션 등의 정보기술의 발달이 야기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를 다루는 학제간(multi-disciplinary) 잡지를 표방하고 있다. 1981년부터 1999년까지 게재된 논문의 목록이 알파벳 순서로 실려있고, 1994년이래 수록된 논문들의 초록을 볼 수 있다.

 
연구개발(R&D) 활동에 의해 제기되는 정책문제를 다루는 학제간 (multi-disciplinary) 잡지이다. 특히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과정의 상호연관성에 초점을 둔 R&D정책, R&D경영 및 R&D계획 등의 주제를 기업, 대학, 정부 등의 전문가들의 이론적 실제적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기술혁신, 산업경쟁, 기업전략, 과학기술의 사회경제적 영향, 기초과학정책, 기술정책, 국제협력, 개발도상국과 과학기술 등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1990년부터 게재된 논문의 초록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원문에 대해서는 가입자만이 접근 가능하다.
 
1 2
= 환경·생태균형·에너지 =
환경/기후변화
환경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는 잡지로 주로 선진국의 환경문제 전개 상황을 알아 볼 수 있다. 각 국가들의 환경운동과 정당들, 다양한 수준에서 전개되는 환경정책들, 사회차원에서의 환경운동과 조직들, 그리고 국제적 차원에서 문제되는 환경관련 이슈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최근 호와 지난 호의 상세한 목차를 볼 수 있으며, 각 논문들에 대한 비교적 상세한 요약문을 볼 수 있다.
 
1995년 7월 매릴랜드 대학의 Center for Global Change에서 발간하기 시작하여 이후 Pacific Institute for Studies in Development, Environment, and Security(Oakland, California)에서 계속 발간해 온 환경관련 잡지이다. 기후변동과 오존층 파괴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환경관련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각 호마다 중요한 논문들, 환경관련 주요 자료들 모음, 각계 소식,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볼 수 있으며, 연결 사이트도 제공하는 등 환경문제와 관련한 대단히 방대한 자료를 수집해 놓고 있다
 
에너지
본 저널은 에너지안보 확보 관련 발생하는 국가 간 분쟁, 협력, 정책논의에 대한 전망과 분석을 발간한다. 특히, 에너지 안보에 관련한 행위자 간 이해관계가 구성하는 국제정세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태동을 총체적으로 조망한다.
 

Journal of Energy Security는 Institute for the Analysis of Global Security(IAGS: 국제안보분석연구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로, 에너지와 관련된 각종 정치문제와 갈등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또한, 본 저널은 에너지 공급과 수요시장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슈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본 저널은 에너지안보와 관련된 전반적 국제이슈를 다룰 뿐만 아니라 에너지 관련 광물 및 자원 갈등 문제에도 주목하고 있다.

 
= 인권 =
일반
정치학자, 국제법학자, 비정부기구, 정치가, 행정가, 인권운동가 등 다양한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잡지로 다양한 인권문제를 다룬다. 흔히 인권문제로 다루어지는 인종, 종교, 성, 아동, 계급, 이민, 난민 문제 뿐 아니라 초국경 범죄, 지구적 무기교역, 대인무기, 의학기술 발전, 노예, 고문, 사형제도, 전쟁법, 전쟁범죄 등의 보다 특수한 문제를 다루는 다양한 논문을 접할 수 있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와 요약문을 볼 수 있다.
 
인권에 관한 최근의 논문들을 싣는 잡지로, 정책분석 논문, 서평, 인권의 근본에 대한 철학적 논문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법률가, 사회학자, 정책결정자, 국제정치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을 출간한다. 사이트에서는 각 호의 목차와 대부분의 전문을 pdf파일로 받아볼 수 있다.
 
22
136,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