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포털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
 
환경·인권·여성
환경
인권
여성
= 환경 =
일반

미국의 National Council for Science and Environment는 환경정책결정에 과학적 증거들을 제공하고, 정책을 평가하고 정책결정자를 훈련시키기 위한 비영리단체이다. 이 단체에서 관리하는 NLE는 기본적인 환경이슈 이외에도 미국 국회도서관의 연구원들이 작성한 에너지, 해양자원, 공유지, 교통, 채굴, 살충제, 인구, 무역·세금과 환경 등 여러 주제의 보고서들을 올려놓고 있다. 이 사이트는 환경 연구들의 게시판, 각 주제와 관련된 통계자료들을 수집해 놓은 ‘인구와 환경 데이터베이스’, 환경관련 뉴스모음인 ‘The Daily Planet, 각 대학의 환경관련 강의의 목차와 연구방향을 살펴볼 수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자료’, 환경 유관 기관들을 연결시켜주는 링크, 환경자료들을 볼 수 있는 ‘환경 연구자 북마크’, 기후변화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후변화 브리핑북’, 환경관련 전자저널들의 전문을 볼 수 있는 곳과 목차만을 살필 수 있는 곳으로 세분하여 연결한 ‘웹 환경저널’, 환경주제에 관한 사전과 용어해설, 각종회의 소식, 해양과 해안자원의 소개서, 인터넷 상의 환경 분야 참고사항, 미국 내 환경법과 국제조약들의 소개 등을 통하여 환경이라는 주제를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길잡이의 역할을 하고 있다

 


1978년 런던에 설립된 EDS는 경영, 관계, 학계, 환경단체의 전문가들에게 환경문제에 관한 독립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곳이다. 이 사이트는 유럽의 시각으로 환경문제를 보고 있는 것이 두드러지며 하루에 한 번씩 환경관련 소식을 추가하고 있고, 이외에도 매월 중요주제와 관련된 보고서들을 수록하고 있으나 제목만 확인가능하며 유료로 운영된다. 또 무료로 가입하더라도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링크 사이트들과 만날 수 있다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방대한 검색엔진이다. 환경문제와 연관된 거의 모든 분야(농업, 동물, 예술, 산업, 데이터베이스, 도시계획, 자연재해, 교육, 에너지, 산림, 정부, 건강, 토양보호, 뉴스, 환경물품, 공원, 공해, 저널, 재활용, 사회과학, 과학, 지속가능한 발전, 교통, 유즈넷 뉴스그룹, 채식주의, 수질오염, 날씨, 야생동물)의 주요 사이트들을 연결시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 환경전문 검색엔진이다

 



캐나다의 IISD 1992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IISD Linkages는 환경 및 개발정책 분야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모아 놓은 곳이다. 또한 이 사이트의 ENB UN의 환경과 발전에 관한 최근의 분석동향을 상세하게 매일 다루고 있다. 17개 분야(유엔 산하 환경과 개발회의, 지구정상회담,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사막화, 습지보전조약, 여성지위에 관한 위원회 등)에 대한 과거 자료들과 현재의 진행상황, 그리고 최근소식들이 제공된다.

 

 


1991년 카네기 멜론 대학의 소규모 메일링 그룹으로 시작한 Envirolink는 현재 세계 150개국 이상의 자원봉사자와 기관들과 연결하여 환경일반에 관한 방대한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다매일 추가되는 뉴스헤드라인은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여 받아볼 수 있으며특히 이 사이트는 내용물의 범주(정부자료교육용자료출판물 등)별로 혹은 주제(환경윤리환경법제와 정책에서부터 채식주의까지의)별로 검색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각 세부항목에 대한 사이트 소개가 간략히 되어 있어 유용하다

 
1 2 3 4 5
지속가능한 발전


벨기에 브뤼셀에 자리잡은 Universite Libre의 경제사회연구센터에서 ‘지속가능한 발전’분야의 가상도서관을 담당하고 있다. 이 주제에 관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 검색 엔진, 관련 국내외기구,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들의 활동상황을 잘 알 수 있는 사이트들, 메일링 리스트와 도서관, 참고자료의 목록, 전자저널 모음, 다른 주제의 환경관련 가상도서관의 목록 등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단체는 1990년에 UNEP의 후원으로 설립된 것으로 지역지방지구적인 환경문제를 지방이 중심이 된 활동으로 풀어나가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단체이다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주제에 대한 세계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200여 개의 프로젝트와 이 주제에 관련된 450여 개의 사이트링크를 살펴볼 수 있고각 지역별 프로젝트의 내용을 검색하면 각 지역의 목표추진상황과제 등을 담은 자료를 만날 수 있다.

 


 


미국의 에너지부가 관장하는 지속가능한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사회 각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따져보고 있다효율적인 에너지 사용방법 고안이 목표이다사이트는 이밖에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내기 위한 지방국가국제 단위의 노력들에 관련한 사이트들을 검색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있다.

 

 

 중국의 Agenda 21에 관한 국가계획위국가과학기술위의 프로그램들을 환경법환경정책교육,농업환경에너지교통지방 발전인구건강지구적 기후변화의 과제별로 소개한 사이트로서 중국이 직면한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준다.

 


 


1992년에 설립된 비정부기구인 Earth Council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공동체 중심의 기구들과 NGO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유용한 사이트이다각 지역별 국가별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련된 프로젝트나 정책을 개발하고 있는 단체나 기관들에 대한 링크가 충실하며전체적으로 이 주제에 관한 세계의 각 사이트들을 연결해주는 좋은 통로가 된다.지속가능한 개발과 관련한 전세계의 다양한 토의를 연결시켜 주는 공간인 Earth Forum도 주목할 만하다.

http://www.earthforum.org

 

 

 
기후변화


유엔 기후변화 기본협약 사무국(UNFCCC)의 공식문서와 온실효과와 기후변화에 관한 여러 정보들, 각국의 비준상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전체적으로 정책결정자들과 기후변화와 관련된 기술 등에 대한 가장 잘 볼 수 있다. 회담 참가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에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는 것도 UNFCCC가 맡고 있다. Greenhouse Gas Inventory Database Annex-Ⅰ국가들과 비 Annex-Ⅰ국가들의 CO2, CH4, N2O 배출현황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이 관리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IPCC 실무진의 자료들을 볼 수 있으며이 기구에서 발행하는 보고서 요약문들을 내려받을 수 있다제공받을 수 있는 보도자료와 연설문들은 기후변화협약이 성사되기까지 시각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지금까지 발견된 과학적 자료들과 그에 따른 기후변화의 충격을 시나리오로 제시하고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다음의 사이트도 유용하다.

 IPCC Data Distribution Center

http://ipcc-ddc.cru.uea.ac.uk

 

 


미국 국무부의 Bureau of Oceans and International Environmental and Scientific Affairs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기후변화에 대한 미국정부 측의 최근 보도자료당사자회담 참가기록중요한 연설문과 언급들보고서와 문서들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어 대단히 유용하다미국 환경보호청에서 운영하는 기후변화에 관한 아래의 사이트도 많은 링크와 온라인 상의 참고문헌에도 도움을 준다.

 EPA : Global Warming Site

http://www.epa.gov/globalwarming/index.html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LSE)의 기후변화와 환경을 연구하는 기관이다. 2008년에 설립되어 Grantham Foundation for the Protection of the Environment를 통해 자선가 Jeremy and Hannelore Grantham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고 있다연구분야는 1.  Global response strategies, 2. Green Growth, 3. Practical aspects of climate policy, 4. Adaptation and development , 5. Resource security 로서 기후변화와 정책 및 자원안보 등 방대한 연구분야를 다루고 있다.

 


 

1987년 설립된 환경 및 개발 문제 관련 비정부 연구기관이다지구 기후변화에 대한 정보통계 그리고 연구자들의 짤막한 언급에서 논문에 이르기까지 많은 글들을 찾을 수 있는 곳이다범주별로 그리고 날짜별로 1988년부터 현재까지의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고 기후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과 현재의 진행상황을 알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또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함께 운영하고 있는 다음 사이트도 참고할 만하다.

 


 
1 2 3
생물다양성


네덜란드의 De Valk Environmental Law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생물다양성 문제를 법적으로 해결하려는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생물다양성, 생태학,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문제의 근원과 해결방안에 대해 광범위한 하이퍼링크를 달고 있는 책이 올라와 있어 생물다양성이라는 주제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사이트로의 구실을 하고 있다. 이밖에도 생물종의 리스트, 멀티미디어 자료, 법제, 관련된 전자책과 전자잡지, 문서들을 제공하고 있고, 각 기구별 이슈별로 여러 곳을 연결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생물다양성을 생물종삼림무역극지방에서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 등 다양한 주제들과 함께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각국의 협조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문제답게 생물다양성 데이터베이스해양과 적도지방의 생물다양성산업과의 관계 등 10개의 제목으로 이루어진 시리즈를 모두 올려놓고 있고 있으며 이 단체의 목적에 부합하는 여러 글과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유럽지역의 생물종에 관한 자료들의 데이터베이스와 이 문제와 관련한 각국의 정책 그리고 무역산업 등 다른 주제들과 함께 연구한 자료들을 다루고 있다또한 유럽지역의 법제화 현황과 함께 Ecological Networks의 기본적이 자료들도 함께 내려받을 수 있다.

 


 


유전자원과 생물종 그리고 생태계 보호와 함께 그로부터 얻어지는 이익을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생물다양성 협약의 홈페이지인 이 곳에서는 협약 전문은 물론 그간 열린 당사자회담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공식사이트답게 그간 협약과 의정서들의 결과물들이 충실히 반영되어 있다.

 

 


Third World Networks는 제 3 세계가 겪고 있는 경제위기무역관행무역과 발전생명기술생물다양성환경인권건강평화와 안보 등 여러 주제를 다루고 있는 네트워크이다위 주소는 이 중에서도 생물다양성 협약과 관련된 부분을 다루고 있는데 지적재산권 협약과 생물다양성,유전자원지역적·전통적 지식에의 강조라는 주제로 생물다양성 협약의 본래목적과 그 이행비정부기구의 역할을 다룬 여러 글과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다연결되어 있는 PanAsia, SouthBound, Consumers Association in Penang 등의 사이트도 제 3 세계와 관련한 여러 주제를 다루고 있다.

 


 
1 2
오존층파괴


노르웨이 대기조사 위원회(Norwegian Institute for Air Research)는 극지방과 중위도 지방 성층권에서 계속되고 있는 오존층 파괴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며 유럽각국과 더불어 THESEO 2000이라는 켐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 사이트는 오존층 파괴에 대한 최근 유럽의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극지방의 대기권 사진을 살펴볼 수 있다.

 


 


오존층 고갈과 그에 따른 국제협력과정국제법체계 마련에 관해 여러 잡지에 실린 글들을 연결시키고 있다오존 파괴가 인체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들을 분석한 자연과학 분야의 논문들과CFCs를 대체하는 물질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술분야의 연결이 비교적 충실한데 반하여 국가정책과 협력과정 그리고 의정서의 이행여부들을 분석하는 논문들을 직접 살펴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몬트리올 의정서에 실질적 효과를 일부분 보장해주는 다자간 기금(Multilateral Fund)에 관한 사이트이다실무위원회의 보고서와 기구의 활동과 정책에 관한 요약이 잘 되어 있으며 오존층 고갈에 대한 다른 사이트와의 연결 또한 충실하다.

 


 


Friend of the Earth 10년 이상 오존층 보호를 주장해왔다각국에 흩어져 있는 FOE의 자매기구들은 자국의 정부에 몬트리올 의정서의 기준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도록 하는 압력단체로 활동하고 있다이 사이트는 오존문제에 대한 과학적 증거들이 새로 발견되는 대로 추가하고 있다.

 

 
대기오염


세계 각국에서 참여하는 산성비 연구 프로그램인 SWOOPE는 산성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산성비 방지의 역사, 세계각지의 Ph 농도 계측결과 등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위 주소는 이 교육연구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산성비와 관련된 웹링크 모음으로서 산성비라는 주제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Spring Harbor Environmental Magnet Middle School에서 운영한다.

 


 


EU의 환경정책법제출판물보도자료 등을 모아놓은 이 사이트는 EU의 환경에 대한 일반적 관점공기폐기물수질도시환경자연보호와 생물다양성산업생명과학환경법경제학교육,핵안전 등의 주제에 대한 유럽적 시각을 잘 엿볼 수 있다또 이 사이트의 출판물 부분은 환경문제에 대한 유럽의 보고서를 보여주고 있다.

 

 

ESANA 프로젝트는 버클리 소재의 노틸러스 연구소와 동경에 위치한 International University of Japan 산하의 Center for Global Communications(GLOCOM) 1996년부터 1999년까지 동북아의 에너지안전보장 및 환경에 관해 행한 공동연구이다이 연구는 동북아시아의 산성비 문제,동해와 황해의 해양오염문제중국의 첨단 청정 석탄기술과 재정지원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동북아시아의 환경문제와 그에 대한 대처를 위한 다국적 연구로써 주목할 만하다이 프로젝트는2000 1월에 최종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일본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몽고타이러시아베트남 등 동아시아 10개국이 참가한 산성비 모니터링 네트워크의 홈페이지이다. 1998년 일본에서 열린 첫 회의를 시작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산성비에 관련된 제반사항들을 살펴볼 수 있고 산성비 계측에 관한 기술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동아시아 각국의 협력의 과정이 담겨 있는 정부간 회의에 관련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RAINS-Asia 모델은 정책결정자들이 앞으로 산성비를 일으키는 물질의 배출이 어떤 수준에 이르게 될지 그것이 초래할 수 있는 지역적 영향은 어떠한지를 미리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했을 경우의 이익과 손실을 알려줄 수 있는 분석틀의 하나이며 이 사이트는 이런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한 곳이다이 곳에서 발행하는 아시아의 대기오염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수질·해양오염


이 사이트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수질환경과 발전을 주제로 하는 곳이다. 원래 이 기구는 방글라데시를 중심으로 하는 남아시아의 개발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는데, 위 주소는 수질환경에 대한 검색엔진,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지역별 기구 등을 연결시켜 주고 있으므로 수질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검색의 창으로 사용할 수 있다.

 


 


대규모 댐에 대한 이견이 분분한 가운데 1997년 세계은행과 IUCN의 주최로 스위스에서 열린 회합을 계기로 만들어진 이 위원회는 각 대륙별인도와 중국 등을 비롯한 각 국가별 연구를 모은 방대한 양의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대규모 댐이라는 주제는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국가가 동시에 고민해야 하는 문제라는 것을 말해주는 여러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WaterWeb은 지구환경과 물문제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 1998년 만들어진 기구이다이 사이트에서는 관심있는 주제와 지역 그리고 검색하고자 하는 언어를 입력하여 이 기구에 등록되어 있는 많은 자료들을 접할 수 있다.

 


 


버클리 대학에서 관리하는 이 사이트는 1957년 설립되어 물에 관련한 모든 자료수집과 분석을 그 목적으로 한다주로 미국쪽의 자료가 올라와 있기는 하지만 물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과 연결들이 유용하다.



 


아직까지 수질오염이나 해양오염은 지구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지역 차원의 문제로 정책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이 사이트는 미국의 상황정책들을 모아놓은 곳으로서 실시간으로 미국 주변과 국경안의 수질에 관한 모니터각종 기술적인 보고서들미국의 정책자료들이 게시되어 있다.

 


 
1 2
기타


Tulane Xavier 대학의 Center for Bioenvironmental Research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환경호르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함께 관련신문기사와 학계동향, 각국의 정책결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소식을 이메일로 제공하고 있다.

 


 


세계은행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지만 지원을 받아서 운영되고 있는 이 계획은 주로 개발도상국의 산업과 그에 따른 공해의 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자공직자나 활동가를 위한 사이트이다크게 다양한 인센티브와 다양한 행위자공동체의 역할시장의 영향 등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주제별로 여러 보고서들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또 이곳에서 제공하는 연구결과물들은 주로 자본주의적 시장의 인센티브가 공해를 막아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개도국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새롭지만’ 오래된 시도로 읽힐 수 있을 것이다.

 


 


TED (Trade and Environment Database) 계획은 1990년 무역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모음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각 지역별주제별로 세분되어 진행되는 많은 연구들이 문제의 성격지리적법적경제적환경적문화적 요소들의 정형화된 틀에 따라 정리되어 사례들을 비교가능하게 한다여러 사례에 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또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국제적 분쟁과 환경문제에 대한 사례연구모음과 환경문제에 대한 각 지역별 문화의 영향등을 강조한 보고서들은 환경문제를 보다 넓은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이 사이트에서는 핵쓰레기의 처리보관폐기이동 등의 기술적 문제 뿐 아니라 각국의 상황핵정책을 담당하는 각국의 기구핵문제에 대한 국제적 조약과 국내법핵에 관한 국제표준 등을 망라하고 있다이외에도 국제회의와 관련된 사항들과 뉴스가 수시로 추가되고 있으며 국제기구,연구소유관 환경단체개인 홈페이지로의 연결을 제공하고 있어서 핵쓰레기 문제를 처음 접근할 때 유용하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의 Thomas Homer-Dixon 교수가 주관하는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환경과 안보의 문제를 연계시켜 사고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토론토 대학의 ‘평화와 분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환경의 도전과 갈등의 첨예화’‘환경결핍국가능력그리고 국가 내부의 분란’‘환경인구그리고 안보’ 등의 주제에 관한 프로젝트의 구성을 일별할 수 있으며 일부 자료는 온라인 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2
= 인권 =
일반

유엔의 홈페이지로서 인적 자원에 관하여 광범위하고 공식적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먼저 인적 자원과 관련하여 인권(http://www.un.org/rights)과 인도주의적 문제(http://www.un.org/ha)가 주요 이슈로서 별도의 항목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인권 관련 유엔의 공식문서, 인권 관련 국제규범과 조약들이 망라되어 있으며, 이러한 규범에 입각하여 조직된 유엔산하의 조직과 각종 기구 및 활동을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여성에 대해서는 WomenWatch(http://www.un.org/womenwatch)가 관문의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국제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인도적 지원사업들에 대한 정보가 풍부하다. 끝으로 유엔의 공식기구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이트(http://www.unsystem.org)가 개설되어 있어 편리하다.

 


 


유네스코의 홈페이지로서 인적 자원과 관련된 포괄적인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유네스코는 구체적으로 교육자연과학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자연과학인문과학세계유산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또한 전 세계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여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뿐만 아니라 자체 데이타베이스도 훌륭하고 양질의 지구적 통계 자료문서를 보유하고 있다특히 이 사이트에서는 사회과학과 인문과학 관련 문서를 검색할 수 있다이와 관련 DARE(Directory of Social Sciences - Institutions, Specialists, Periodicals)에서는 전세계 관련 기관전문가간행물에 대하여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다또한 사회과학의 온라인 정기간행물 검색이 가능하다.

 

 


IGC(Institute for Global Communications)는 평화정의경제적 기회균등인권민주주의환경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지구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려는 비영리 기관이다. IGC Internet에는 평화생태계인종차별 반대여성의 하부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그리고 각 하부 네트워크에는 보다 구체적인 이슈별로 분류하면서 해당 이슈에서 활동하는 단체의 임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어 유용하다.

 


 


1976년 캐나다에 설립된 HRI는 광범위한 문서센터와 컴퓨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국제학자,인권활동가망명법률가나 다른 기구들의 정보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는 기구로 인권공동체간의 정보교환을 선도하고 있다인권 관련 간행물일간지보고서유엔 활동 과정과 문서웹 상의 인권 관련 사이트 목록 데이타베이스각종 포럼과 문서들이 구비되어 있다특히 인권 관련 기관 목록시상식 목록기부 기구와 관련 서적 목록아동의 권리 기구 목록인권 교육 프로그램 목록에 대한 데이타베이스를 구비하고 있다.

 


 


One World Broadcasting Trust가 지구 정의와 인간개발문제에 관한 회합장소와 정보자료센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인권 전반에 걸친 최근 소식과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그리고 각종 캠페인도 소개하고 있다또한 자체 데이타베이스가 충실한 편이다이 사이트는 인권 뿐 아니라 관련 이슈에 대한 자료도 포함하고 있어 포괄적인 시각에서 인권문제를 조망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이트이다.

 


 
1 2
정부간 기구


유엔의 인권 관련 공식기구인 유엔인권고등판무관실이 운영하는 이 사이트는 유엔이 주관하는 인권 관련 각종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권 관련 국제규범, 자결권, 차별방지, 여성의 권리, 아동의 권리, 고용, 집회의 자유 등 주제별로 공식 조약들의 문서가 종합되어 있어 인권 연구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UN Commission on Human Rights, UN Sub-Commission on the Promotion and Protection of Human Rights의 자료도 검색할 수 있다. 현재 사이트 공사중이라 내용이 완전치 않은 상황이다.

 

 

인도주의 문제를 주관하는 유엔 산하기구로 인도주의 문제와 관련한 공식적인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따라서 인도주의 문제에 관심이 있는 경우 참조해야 할 사이트이다.

 IRIN(Integrated Regional Information Network)

http://www.irinnews.org/

효과적으로 인도주의적 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신뢰할 만한 정보가 필수적인 데, IRINOCHA의 일부로 해당 지역의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제적십자사는 인도적 임무를 수행하는 중립적이며 독립적인 기관이다인도주의와 관련한 각종 이슈와 토픽 등을 소개하고 있어 현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또한 제네바협약인도주의법과 관련한 문제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원문서를 제공하고 있어 연구에 도움이 된다그리고난민여성과 전쟁이라는 별도의 토픽을 설정하여 다루고 있다인도주의 문제 연구를 위해 기본적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적십자사가 제공하는 하위 사이트로 인도주의 문제와 관련한 국제법과 각국의 인도주의 국제법의 실행과 관련한 데이터베이스가 제공되고 있다.

 


 

세계식량계획은 유엔의 식량원조 기구로 삶성장노동을 위해 식량을 제공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고 있다생명을 위한 식량(Food for LIFE)은 인재와 천연재해의 희생자 구제성장을 위한 식량(Food for GROWTH)은 가장 취약한 사람들의 영양과 삶의 질 향상일을 위한 식량(Food for WORK)은 노동집약적인 노동 프로그램을 통해 가난한 사람과 공동체의 자력갱생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이다이 기구가 추진하는 프로그램과 식량지원 호소 관련 자료현장활동긴급보고서, WFP 통계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1 2 3
비정부 기구

1978 Helsinki Watch로 출범하였는데, 수많은 독립적인 지역인권그룹에 의해 형성된 연합체이다. 인권 관련 비정부기구로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과 중앙아시아, 중동, 아동, 여성, 군비 등의 부서로 편제되어 있다. 이러한 부서들의 활동을 통하여 전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권침해와 관련한 상세한 자료-사건 배경, 그에 대한 함의, 권고안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각종 보고서와 최신 자료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검색 시스템 구비로 이전 자료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특히 국가와 지역별로 인권상황을 정리하여 놓았으므로 지역별 인권 침해에 관한 자료를 구하기에 매우 요긴하다. 또한 스페인어, 중국어, 프랑스어, 포루투갈어, 러시아 등 다양한 언어로 자료가 제공되고 있다.

 


 


국제사면위원회는 세계인권선언과 국제기준에 따라 인권의 신장을 추구하는 가장 대표적인 인권 관련 국제비정부기구의 하나이다특히 국제사면위원회는 양심수정치범의 공정한 재판사형의 폐지 등의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여 오고 있다이러한 인권 상황에 대하여 연례보고서와 특별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따라서 각국의 구체적인 인권 상황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미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인권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또한 연례 보고서와 관련 기사를 상세히 제공하고 있어쟁점이 되는 이슈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반전/무기의식그룹(Awareness Group)/캠페인시민의 자유문화사형제도환경보호동성애자의 시민권할례반대 캠페인정부기구와 정부간 기구인권일반 사이트인권 관련 뉴스국가별 인권정치와 법률개혁囚人에 대한 원조난민사회정의핵우산희생자 원조여성의 권리,국내단체로 세분하여 주요 관련 사이트들을 연결 시켜 놓았다따라서 국내에서 인권 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 사이트 내에 있는 인권 관련 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좋다.

 


 


전세계 모든 국가의 민주화정치적 권리와 시민적 자유에 대하여 비교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Freedom in the World라는 연례보고서를 비롯하여 각종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또한 관련된 포럼 기록과 각종 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이 제공되고 있다.

 


 
1 2 3 4
한국


    국내행정부처 중에 인권문제를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기관은 법무부(http://www.moj.go.kr)의 법무실 산하 인권과, 외교통상부(http://www.mofat.go.kr)의 외교정책실 산하 인권사회과 등이다. 또한 국민의 정부 출범이래 여러 인권관련 특별 위원회가 탄생하였는데,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http://www.truthfinder.go.kr/)와 국가인권위원회(http://www.humanrights.go.kr/)가 대표적이다.

 


 

 평화네트워크는 북한·통일·평화 문제에 대한 담론구조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언론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언론의 허위·과장·왜곡 보도를 지적하고모니터링 결과를 정기적으로 인터넷에 공개함으로써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의제 설정의 편향과 한계에 대해 일반시민·학생들과 함께 공유한다또한 언론의 의제설정을 뛰어넘어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절실한 의제를 적극적으로 이슈화함으로써 협소한 담론구조 확장을 목표로 한다이러한 활동을 통해 한반도문제에 대한 의사소통의 활성화와 올바른 여론형성을 도모하여물리적인 냉전구조 못지 않게 고착화된 냉전적 의식구조를 극복하고자유롭고 평등한 평화공동체 실현에 기여하고자 하는 단체이다.

 


인권운동사랑방은 1992년 창립된 한국의 대표적인 인권운동단체이다. 93년부터 국내 최초 인권 전문 팩스 신문 <인권하루소식>을 계속해서 발간하고 있으며매년 인권영화제를 개최하여 현재8회 째에 이르고 있다자료실에 다양한 인권현안들에 대한 풍부한 문서들이 올라와 있어 편리하다.

 


 


북한인권시민연합은 일본의 ‘북조선귀국자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회’ RENK, 북조선난민구호기금회미국의 방위포럼재단프랑스의 동아시아워치 등과 공동으로북한정치범수용소의 실태를 널리 알리는 캠페인과 탈북자의 생명과 인권을 지키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또한 ‘생명과 인권’이라는 잡지를 발행하고 있고 온라인 상으로 북한인권소식탈북자의 수기를 게재하고 있다.

 

 
인권관련자료


세계인권선언, 시민적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B규약),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A규약) 등 인권에 관한 기본적인 국제문서와 조약의 원문이 수록되어 있고 각각의 문서에 대하여 간략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어 인권문제 연구를 위한 문서 검색의 기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노트르담 대학교 법대의 Kresge 법학 도서관이 제공하는 사이트로 웹상의 인권자료에 대한 가이드 역할을 할 만하다아동여성고용표현의 자유장애인개발권 등 토픽과 인권시스템인권과 개별국가뉴스레터와 저널기구인권관련 국제회의문헌과 연구가이드다른 인권 홈페이지로 분류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유용하다.

 


 


컬럼비아 대학교 법대의 Arthur W. Diamond 법학 도서관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국제지역국가별 인권 관련 사이트를 링크 시켜 놓았다인권 관련 국제문서들 뿐만 아니라 지역과 국가들의 문서들의 원문도 함께 검색할 수 있어 유용한 사이트이다.

 


 


1926년 노예 관련 협약부터 비엔나 인권선언(1993) 등 인권에 관한 공식 문건과 조약의 원문을 소장하고 있으며인권 관련 공식문서를 검색할 수 다른 사이트도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Network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데인권노동환경반부패의 네 부분에서 유엔의 자료들을 검색할 수 있다.

 


 
1 2
이주


ERCOMER(The European Research Centre on Migration and Ethnic Relations)에서 운영하는 WWW 가상 도서관으로서 ‘이주’와 ‘민족’ 문제에 관한 상당량의 정보와 주요 문서, 연구 실적 등을 열람할 수 있는 전문 검색 사이트이다. 연구 센터/ 프로그램/ 관련 사이트/ 학계와 그 과정/ 저널/ 간행물/ 회의/ 자료/ 문서 센터/ 논쟁 목록/ 정부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쟁점 정보/ 타 정보 출처/ 연결 목록/ 최근 업데이트된 자료 등을 범주별로 검색할 수 있다.

 


 

IOM은 이주문제에 대한 이해의 증진이주를 통한 사회경제적 발전 촉진이주민의 인간존엄성과 복지 증진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간 국제기구이다이주에 관한 자체 프로젝트와 활동 내역정보 등 다량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특히 Migration Web 항목에서는 이주에 관한 유엔 공식 보고서, CIS의 입법 데이타베이스참고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또한 중점 이슈(이주 경로이주민의 권리이주에 대한 기술적 협력지역 이주)에 관해 자체 자료 뿐 아니라 다른 이주 관련 기관의 자료를 광범위하게 검색할 수 있다그리고 관련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보유하고 있다.

 


 


ERCOMER는 네덜란드의 Utrecht 대학교의 Faculty of Social Sciences에 있는 비정부기구로 이주 관련 간행물이나 연구 보고서프로젝트에 관한 상세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다사회학심리학,정치학 등과 같이 다양한 측면에서 이주 문제를 다루는 회의 혹은 강의 내용도 보여주고 있다.특히 새로운 온라인 연구 기제인 ERIS-MER(The European Current Research Information System on Migration and Ethnic Relations) 프로젝트를 설명하면서 이와 관련된 27개의 이주 관련 기구를 연결시켜 놓았다이 기구는 일년에 3회 발행의 이주 관련 정보를 회보인 Migration and Ethnic Relations Groups for European Research, 이주 관련 문서자료사설 등을 게재하는Journal of Ethnic and Migration Studies(JEMS)을 발행하고 있다.

 


 


런던 대학 지리학부에 있는 기구로 이주 문제 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MRU는 고도로 숙련된 노동자의 이주통계자료정보 시스템유럽 내 국제적 이주 과정과 경향 분석영국과 국제적 이주문제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MRU의 각종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있으며온라인 상의 이주 관련 기관 사이트들을 연결시켜 놓고 있다특히 유럽의 공식 통계기관에 연결되어 있어 자료 획득이 용이하다아울러 이주 관련 저널들도 검색할 수 있는 우수한 사이트이다.

 


 


유네스코에서 국제적인 비교사회과학 연구를 증진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사회 내 이동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다루고 있다특히 다문화주의도시 문제빈곤세계화/조종(Governance)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또한 언어권종교권 등에 관한 데이터베이스가 풍부하다자체 데이터베이스뿐 아니라 관련 사이트에도 연결되어 있어 광범위한 검색이 가능하다.

 


 
1 2 3
난민


유엔난민고등판무관(UNHCR)은 난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유엔 기구로서 난민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의 난민 관련 최신 자료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유엔 공식 문서, 각 지역·국가별 정보, 법적 자료와 관련 참고 문헌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색엔진을 가지고 있어 키워드 탐색이 용이하다.

 


 


UNHCR 관련 국영문 자료를 얻을 수 있다또한 자체적으로 「난민」이라는 잡지도 발행하고 있다.

 


 


인도주의적 구제와 관련한 유엔의 공식 사이트로 인도주의적 문제를 연구하는 데 참조하도록 추천할 만한 사이트이다인도주의와 관련한 기구의 디렉토리문서 등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국가별 상황에 대하여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소개하고 있는 관련 사이트를 참조할 만하다.이 사이트의 국가분류 중 북한(DPRK)을 누르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도주의적 지원 문제와 관련 각종 국제기구의 문서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신속하게 추가되고 있으므로 북한과 관련된 인도주의적 문제를 연구할 때 유용하다.

 


 


미네소타 대학교의 인권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한 부분으로 망명과 난민과 관련하여 일반적인 가이드조약 및 문서기구저널과 출판물에 대한 자료를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Refugeenet은 난민의 통합을 위해 설립된 유럽연합 네트워크 사이트로 유럽내의 난민과 관련된 정보를 총괄하고 있다난민의 교육고용직업 훈련건강주거공동체 통합 등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활동목적으로 하고 있다특히 난민문제와 관련하여 활동하고 있는 유럽 내 기구와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1 2 3
= 여성 =
일반


여성, 소녀들의 지위 향상과 성적 불평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각종 정보와 문헌들, 성 문제 전반에 대한 문헌, 통계 자료가 설명과 함께 제공되고 있다. 성 문제와 관련한 연구를 수행할 때 기본적으로 참조할 만한 사이트이다.

 


 


세계은행이 구축한 성 관련 사이트이다여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성 관련 연구나 프로젝트는 상당한 수준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이에 따라 결과보고서와 자료들 또한 수준급이라 할 수 있다또한 각종 문서정책 관련 보고서가이드특히 국가별 통계 자료는 주목할 만하다동 사이트 중 성 체크리스트(Gender CheckList)는 성 관련 연구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안내로서 참조할 만하다.



 


    국제노동기구의 성 관련 사이트로 작업 보고서통계 자료지표 등에 대해 훌륭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 우수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특히 ILO & Beijing+5에 대해서는 상세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 참조할 만하다.

 


 
여성문제

여성의 권리강화와 여성발전에 관한 유엔 인터넷 관문이다유엔의 여성관련 업무내용여성관련 국제회의세계의 여성현황여성계소식통계와 지표, Beijing +5 Global Forum 등에 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여성문제를 연구하는 데 기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권리강화와 여성발전에 관한 유엔 인터넷 관문이다유엔의 여성관련 업무내용여성관련 국제회의세계의 여성현황여성계소식통계와 지표, Beijing +5 Global Forum 등에 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여성문제를 연구하는 데 기본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DAW는 유엔의 한 부서로 여성에 관한 각 기관의 보고서문서회의 자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AW는 성 문제의 분석여성의 인권 증진정책 권고 서비스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이 사이트에서는 제 4 차 유엔여성회의여성지위위원회(CSW; 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와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 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과 관련된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유엔 에스캅 내 여성개발부서(Gender and Development Section)의 활동내용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로 WID News, WINAP 뉴스레터 및 회의 행사안내 등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여성인권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활동에 초점을 맞추고여성을 위한 사업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1 2 3 4
한국

국내 행정부처 중에서 여성 관련 문제는 법무부(http://www.moj.go.kr) 기획관리실의 여성정책담당관, 행정자치부(http://www.mogaha.go.kr) 기획관리실의 여성정책담당관,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교육정책기획관 산하 여성교육정책담당관, 농림부(http://www.maf.go.kr) 기획관리실 산하 여성정책담당관,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기획관리실 산하 여성정책담당관, 노동부(http://www.molab.go.kr) 근로여성정책국 등에서 담당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으로 여성문제를 취급하는 기구였던 여성특별위원회가 행정개편에 따라 여성부로 승격된 후, 2004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영유아복지업무를 이관받은 후 2005 6월 여성가족부로 정식 개명출범하였다이 사이트에서는 여성부의 주요정책과 사업안내정책자료법령자료통계자료여성백서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남녀차별신고센터와 정책대화방을 운영하고 있다.

 


 

여성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책연구기관으로 한국의 여성 관련 통계법률단체를 비롯하여 각종 보고서 등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유엔 기구를 비롯하여 각 국의 여성 현황 및 여성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따라서 여성 문제를 접근하는데 국제기구지역별 기구와 각종 프로그램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다.

 

 
22
136,605